여행 4일째,
밤새 내리던 비는 그쳤고  리스본으로 향하는 길에 무지개가 떴다.


리스본은 화려하지도, 현대적이지도 않고 적당히 낡고 쇠락했지만 고풍스러운 우아함이 남아있는  매력적인 도시이다.  도시 곳곳에 묻어 나는 남루함(예산부족으로  도색이 멈춘 옛 건물들이 많이 보임)에서  잘 나가던  옛 시절 부귀영화의 흔적을 본다.
1755년 포르투갈을 덮친 대지진으로 리스본에 있는 건물의 75프로 이상이 파괴되었다고 한다.
그로 인해 많은 역사적 유물들과 기록들이 사라졌다.
대지진의 여파로 15~16세기 대항해 시대를 열고  세계 곳곳에 식민지를 건설했던
해양국가는 서서히 과거의 영광을 뒤로하고 쇠락의 길을 걷게 된다.

물결 모양의 바닥이 인상적인 호시우 광장


리스본 거리를 걸으며 바닥을 보니 여러 가지 문양이 모자이크 된 돌바닥이 인상적이었다.
'칼사다 포르투게사'라는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돌 포장길이다.

광장 한편에, 돌 하나하나를 다듬어서 아름다운 포르투갈식 돌 포장길을 만드는 장인의 동상이 있었다.

전망대까지 태워준 아리따운 툭툭이 기사님

리스본은 7개의 언덕으로 이루어진 도시인데 언덕을 오르는 교통수단은 트램이 있으며 관광객들을 위한 삼륜차를 개조한 툭툭이가 있다.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툭툭이 운전은 대부분 청년들에게 주어진다고 한다.

언덕 위 전망대에 오르니 대서양으로 흘러가는 테주강과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와 똑같은 모양의 '4월 25일' 다리가 보인다.
포르투갈 근대에도 독재정치의 시대가 있었다.
독재자의 이름 살리자르 다리로 불렸다가  시민들에 의한 4월 혁명으로 독재정권이 물러나고  '4월 25일' 다리로 명명되었다고 한다.
이베리아 반도에서 가장 긴 타구스 강, 포르투갈어로는 테주강,  스페인어로는 따호강, 톨레도 언덕을 휘감아 도는 그 따호강이  리스본에서 대서양과 만나는 테주강이다.


테주강변 벨렝지구에 포르투갈의 대항해 시대를 연 엔리케 왕자의 사후 500주년을 기념하기 위하여 1960년에 완공한 '발견 기념탑'이 있다.

'등뒤로 스페인에 가로막혀 대서양으로 나갈 수밖에 없었다'는 포르투갈.
500여 년 전 이 강의 끝에서  대서양으로 나아가 인도로 가는 바닷길을 열고 일본까지 진출하여 교류하게 된다. 일본은 포르투갈을 통해 소총을 비롯한 서양의 신문물을  받아들이며 일찌감치 개화에 나선다.  1498년 바스코 다가마가 인도에 도착하고 꼭 백 년 후 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났다.
바스코다가마가 없었다면 임진왜란도 없었을까? 엉뚱한 생각을 해본다.


바스코 다가마의 항해 성공을 기리기 위하여 지어진 제로니무스수도원.
멀리서 외관만 보았는데 내부 관람을 못해서 많이 아쉬웠다.
아침부터 오락가락하던 빗줄기가 거세져서 대항해시대의 역사를 보여주는 벨렝지구를 제대로 보지 못한 것도 아쉽다.

대항해 시대의 영광을 간직한 벨렝탑은 이동하는 버스 안에서 스치듯 지나가며 보았다.

리스본!
그때는 잘 몰랐으나 돌아와 생각할수록 여운이 남는 도시이다.
그날 속이 울렁거려 제대로 먹지 못한 대구 요리도 자꾸 생각난다

이렇게 말린 대구로 요리를 한다.
레시피가 300여 개가 넘는다니 그들의 대구사랑이 대단하다.
대구는 바닷가 출신인 우리 가족도 정말 즐겨 먹던 생선이다.
내가 대구를 얼마나 좋아하는데~~
대구요리 먹으러 포르투갈 다시 가야지! 부질없는 꿈을 또 꾼다.




Posted by 구름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