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이령길 오봉전망대에서 바라 본 도봉산의 오봉


북한산  산자락 밑 동네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기억으로 산은 내 마음의 고향이다.
친구들과 어울려 놀던 놀이터가  동네 뒷산 숲 속이어서 숲은 언제나 동심으로 돌아가게 해 주는 마음의 안식처 같은 곳이다.
살기 바빠 산을 모르고 살다가 2000년 초반 몇 년간 산에 열심히 다니며 '산에서 행복한 하루를 보낸다'라는 제목의 블로그도 만들었었는데 현생이 고달프다 보니 힘든 산행을 포기하게 되었다.
그 당시 북한산, 도봉산 많이 다녔는데 특히 도봉산 오봉에 오르는 산길을 좋아해서 자주 올랐었다.
얼마 전 40년 동안 통제되었다가 열린 우이령길 탕방로를 검색하니 길 중간에 오봉전망대가 있단다.  오봉을 멀리서나마 바라볼 수 있다는 들뜬  마음으로 우이령길 걷기에 나섰다.
용인서 서울 강북구에 위치한 북한산 우이역까지 긴 거리를 이동하여 우이령길 입구까지 2.3km, 우이령탐방지원센터에서 반대편 교현탐방지원센터까지 4.5km, 왕복 14km 이상을 걸었다.
오봉 전망대에 이르러 오봉을 바라보며 그 시절 내가 올랐던 봉우리가 어드멘가 갸늠해보며 이제는 저 봉에 오를 수 없음에 몸도 마음도 늙었음을 실감한다.

한국전쟁때 양주와 파주 지역에서 피난길로 이용되었던 우이령길에는 남북대치의 상징인 대전차 장애물 시설이 있다.

하루 예약 인원이 한정되어 있어 한적한 숲길을 걷기에 더없이 좋았다. 오봉전망대를 지나 송추쪽으로 걷는 길은 한동안 오봉을 바라보며 걷는다.

산행을 마무리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 직장인들의 퇴근시간과 겹쳐서 경기도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직장인들의 고달픔이 만만치 않음을 알겠더라.

Posted by 구름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