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포르투갈 여행 3일째.
톨레도 관광을 끝내고 파티마 대성당으로 향했다.
파티마는 포르투갈에 있는 작은 마을이다.
이베리아 반도 서쪽으로 길게 자리 잡은 포르투갈은 우리나라 면적과 비슷하고 인구는 천만명 좀 넘는다고 한다.
같은 이베리아 반도 안의 두나라지만 스페인에서 포르투갈로 넘어가니 지형이 바뀌면서 자연환경도 달라지는 느낌이다.
이베리아 반도에 여러 가톨릭 왕국이 나누어졌을 때 이런 지정학적 요인이 작용하여 왕국이 세워지고 오늘날 포르투갈과 스페인으로,
비슷하지만 전혀 다른 두 나라로 정착된 게 아닌가 싶다.
파티마 성당은 1917년 어린 세 목동 앞에 성모님이 나타나심을
기념하여 대성당이 지어졌다.
톨레도를 떠날 때부터 흐리던 날씨가 포르투갈로 접어들어서는 비바람이 몰아치는 악천후가 되었다.
악천후로 밤 9시에 거행되는 미사에는 불참하였다.

어두워서야 도착한 파티마 성당

나도 한 때는 가톨릭 신자였다.
어느 순간 무신론자가 되었지만.
종교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정의, 사랑, 평화, 공동체에 대한 소명 등, 모든 종교의 선의에는 존경을 표하지만  신의 존재에 대해서는 확신하지 못하겠다.
과연 파티마에서 성모님이 발현하였는지 역사적으로 기록된 것을 부정할 수는 없지만 이과 출신의 상식으로는 받아들여지진 않는다.
그 시대 집단 최면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도~

파티마 성당 성모님 앞에서 사진 촬영하는 비구니 스님

이번 투어에 비구니 스님 여섯 분이 동행하였는데 8일 동안 종교적인 금욕과는 거리가 먼듯한 그 스님들의 여러 행동들을  보면서  내 친구 마리아 수녀님의 맑은 삶이 떠올랐다.
마리아 수녀님은 수녀로서 항상 금욕적이고 이타적인 삶을 살고 있기 때문이다.



파티마 성당에서 기적의 성모님을 알현하고 초  하나 사서 내 친구 마리아 수녀님의 성모님께 친구의 안위를 보살펴 달라고 기도하였다.

Posted by 구름재
,